본문

보도자료

국악방송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제77주년 제헌절 기념 국악방송 라디오(radio) 특별 기획 ‘헌법, 지금 여기에’ 방송
  • 작성자jisun0509
  • 조회수57
  • 작성일2025.07.15

제77주년 제헌절 기념 국악방송 라디오(radio) 특별 기획 ‘헌법, 지금 여기에’ 방송 

▢ 국악방송, 제77주년 제헌절 맞아 특별 기획 '헌법, 지금 여기에 방송

▢ ‘헌법’은 국민의 삶을 지키는 우리의 약속

▢ 판소리 다섯바탕이 이야기하는 '법' 이야기

▢ 다양한 시민과 전문가 인터뷰로 헌법의 현실적 의미 되새겨  

 

국악방송 제헌절특집(카드뉴스 이미지).jpg


 


(국악방송 제헌절 기념 특별 기획 '헌법, 지금 여기에' 홍보물 사진)

 

국악방송(사장 원만식)은 제77주년 제헌절을 맞아 헌법의 의미와 가치를 조명하는 특별 기획 '헌법, 지금 여기에'를 방송한다. 오는 7월 17일(목) 오전 11시, 제헌절 기념으로 방송되는 이번 1시간 분량의 특집 방송은 헌법의 역사와 일상적 의미를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특별 기획 '헌법 지금 여기에'는 헌법을 ‘딱딱하고 먼 법률’이 아닌 ‘우리 삶을 지키는 약속’으로 풀어내고 있다. 헌법 제정의 배경, 시대별 변화, 국민 생활 속에서 실현되는 헌법의 역할 등을 다채로운 시선으로 담아냈으며, 특히 판소리 ‘춘향가’ 등 고전문학 속에서 발견되는 ‘법의 가치’를 조명함으로써 국악방송만의 정체성과도 깊이 있게 연결하였다.

 

특집 방송 '헌법, 지금 여기에'는 먼저, 헌법의 제정 배경과 역사적 흐름을 살펴본다. 이어 사회적 약자의 권리 향상, 표현의 자유, 교육권, 청소년 권리 등 일상속에서 살아 있는 헌법의 사례를 시민과 청소년의 목소리를 통해 들어보며, 법조인, 작가, 법무부 응원단 등 다양한 인물의 회견을 통해 오늘날 헌법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짚어본다.


특집 방송 '헌법, 지금 여기에'는 충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이승택 교수, 법무법인 한결 곽영철 고문 변호사(전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장), 책 '민주주의와 법 여행'과 '과학 재판을 시작합니다' 저자인 양지열 변호사, 대전시 노동권익센터 김호경 센터장, 판소리 연구가인 목원대학교 최혜진 교수, 법무부 응원단인 ‘저스티스 서포터즈(Justice Supporters)’ 18기 장소윤 학생 등을 포함해, 국악인과 다문화 이주여성, 청소년 등 전문가와 시민들의 목소리가 담겨 있으며, 이들과 함께 헌법의 다층적 의미를 만날 수 있다. 

 

여기에, 방송인 정다은의 따뜻한 해설이 감성과 깊이를 더해준다. 시민들의 헌법 제1조 낭독으로 마무리 되는 이번 방송은 헌법의 가치를 다시금 되새겨보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7월 17일 제헌절 오전 11시에 방송되는 ‘제77주년 제헌절 기념 국악방송 특집 방송 '헌법, 지금 여기에’는 전국 국악방송 에프엠(FM) 주파수는 물론, 이동통신 앱(app) ‘덩더쿵’, 국악방송 공식 누리집(www.igbf.kr) 을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청취할 수 있다.

이전 다음
목록으로